본문 바로가기
  • 건강 행복 사랑
건강보조식품

프로바이오틱스 정의와 이점 그리고 작동원리 및 부작용을 알아봅시다.

by 엘리훗9 2023. 5. 29.

바쁘게 변해가는 현대 사회에서, 건강과 웰빙을 유지하는 것은 많은 사람들에게 최우선 과제라 할 수 있습니다. 건강한 식단과 규칙적인 운동과 함께, 프로바이오틱스를 우리의 일상에 포함하는 것은 많은 호응이 있습니다. "좋은 박테리아"라고 자주 불리는 프로바이오틱스는 장 건강을 개선하며 다양한 신체 기능을 지원할 수 있는 잠재력을 인정받았습니다. 이 포스팅에서, 우리는 프로바이오틱스의 정의, 그것들의 이점과 어떻게 작동하는지, 그리고 부탁용에 대해 탐구할 것입니다.

프로바이오틱스의 정의, 효과 부장용 정의

프로바이오틱스란?

프로바이오틱스는 살아있는 미생물, 주로 박테리아이며, 적절한 양을 섭취하면 많은 건강상의 이점을 제공합니다. 이 좋은 박테리아는 우리 몸, 특히 위장에 자연적으로 존재하며, 장내 미생물군의 미묘한 균형을 유지하는 데 도움이 됩니다.

최초로 발견된 프로바이오틱스 균주는 락토바실러스 불가리쿠스(Lactobacillus bulgaricus)로 알려진 불가리아 요구르트에서 발견된 바실러스의 한 종류였습니다. 이 발견은 1905년 불가리아의 의사이자 미생물학자인 Stamen Grigorov에 의해 만들어졌습니다. 현대 프로바이오틱스(Probiotics)의 개념은 1907년에 요구르트를 먹은 불가리아 농부들이 더 오래 살 수 있다고 제안한 러시아의 노벨상 수상자인 Elie Metchnikoff에 기인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시장에서 프로바이오틱스의 인기가 증가함에 따라 프로바이오틱스라고 주장되는 미생물에 기인하는 것으로 알려진 이점에 대한 과학적 검증에 대한 더 엄격한 요구사항이 요구되었습니다. 위장 장애 완화, 면역 건강 증진, 변비 완화 또는 일반 감기 예방과 같은 소비자 프로바이오틱스 제품과 관련된 수많은 이점에도 불구하고, 이러한 주장은 과학적인 뒷받침이 부족합니다. 미국에서는 기만적인 광고로 간주되어 연방거래위원회에 의해 금지되어 있습니다. 또한, 유럽 식품 안전 당국은 2019년 현재 유익한 메커니즘 또는 효능에 대한 증거가 불충분하다는 이유로 건강 주장에 대한 승인을 요청하는 유럽의 프로바이오틱스 식이 보충제 제조업체의 수많은 신청을 거부하기도 했습니다.

 

프로바이오틱스(Probiotics)는 특히 장내 미생물의 균형을 개선하거나 회복시키는 측면에서 소비될 때 잠재적인 건강상의 이점을 위해 널리 홍보되는 살아있는 미생물입니다. 프로바이오틱스는 일반적으로 섭취해도 안전한 것으로 간주되지만, 숙주 박테리아와의 상호작용과 원치 않는 부작용을 일으키는 드문 사례가 있었습니다. 일부 증거는 특정 조건에 대한 프로바이오틱스의 이점을 뒷받침하지만, 이와 관련된 많은 건강 주장은 실질적인 과학적 증거가 부족합니다.

 

세계보건기구(WHO)의 2001년 10월 보고서는 프로바이오틱스를 "충분한 양을 투여하면 숙주에게 건강상의 이점을 제공하는 살아있는 미생물"로 정의합니다." 이 정의를 바탕으로 2002년 5월에 식량농업기구(Food and Agriculture Organization)/WHO가 소집한 워킹그룹이 식품 내 프로바이오틱스 평가 가이드라인을 발표했습니다. 이용 가능한 정보와 과학적 증거를 고려한 프로바이오틱스라는 용어에 대한 합의된 정의가 유엔 FAO와 WHO의 공동 전문가의 협의 후 채택되었습니다. 이러한 노력에는 건강 주장의 입증을 강화하기 위한 지방 정부 및 초정부 규제 기관의 요구 사항이 함께 수반되었습니다.

이러한 초기 글로벌 노력은 2010년에 학술 과학자와 업계 대표로 구성된 두 전문가 그룹이 프로바이오틱스 건강 주장의 평가 및 검증을 위한 권고 사항을 제시하면서 더욱 진전되었습니다. 2002년 FAO/WHO의 "가이드라인"에 표현된 원칙은 이 두 그룹에 의해 반영되었다 하겠습니다. 그러나 유럽 식품 안전 당국은 이 정의가 측정할 수 없는 건강에 대한 주장을 포함하고 있기 때문에 받아들일 수 없다고 생각하는 것 같습니다.

2013년 10월, 과학 전문가 그룹이 캐나다에서 "프로바이오틱스"라는 용어의 범위와 적절한 사용에 대해 논의하기 위해 모였고, 그 결과 프로바이오틱스가 "충분히 투여되면 숙주에게 건강상의 이점을 주는 살아있는 미생물"이라는 정의의 조정이 이루어졌다고 합니다.

음식에서의 프로바이오틱스

생프로바이오틱 균은 발효 유제품, 다른 발효식품 및 프로바이오틱 강화식품에 포함되어 있습니다. 또한, 식품 발효 세균인 유산균은 식품 부패를 방지하고, 그들이 서식하는 식품의 영양 가치를 향상할 수 있습니다. 또한 식품을 처리하고 준비할 때 비용이 낮고 에너지 요구가 적은 산 발효는 신선한 야채, 곡류 믹스, 우유-곡류 혼합물 등의 보존을 위한 가장 실용적인 방법 중 하나이기도 합니다. 유산균이 포함된 발효 제품에는 피클, 김치, 팔짱채, 사워크라우트와 같은 야채; 밀이나 라이 플라워 없이 만든 빵이나 유사한 제품; 곡물과 콩류의 발효를 통해 생산된 아미노산/펩타이드 육류 향장료와 페이스트; 발효된 곡물-어류-새우 혼합물과 발효된 육류, 간장과 같은 대두 제품, 요거트, 커피우유, 버터밀크와 같은 유제품, 벌꿀가루와 같은 비유제품이 포함됩니다.

부작용

장내 미생물을 조작하는 것은 박테리아와 숙주 사이의 상호작용으로 이어질 수 있는 복잡한 과정입니다. 프로바이오틱스는 일반적으로 안전한 것으로 간주되지만, 특정한 경우에는 안전성에 대한 우려가 있기도 합니다. 면역결핍증, 단창증후군, 중심 정맥 카테터, 심장 판막 질환 및 미숙아와 같은 특정 개인은 부작용을 경험할 위험이 더 높을 수 있습니다. 염증성 장 질환을 가진 중증 환자의 경우, 생존 가능한 박테리아가 위장관에서 내부 장기로 전달될 수 있는 잠재적인 위험이 있습니다. 이는 세균혈증으로 인한 건강상의 악영향을 초래할 수 있습니다. 프로바이오틱스를 섭취하는 것은 세균혈증이나 균류(혈액 속에 있는 박테리아나 곰팡이의 존재)로 이어지는 경우가 드물며, 이는 특히 면역력이 약해진 어린이나 이미 위독한 사람들에게 잠재적으로 치명적인 질병인 패혈증을 일으킬 수 있습니다. 또한 몇몇 연구들이 락토바실러스 종들과 인간의 비만 사이의 가능한 연관성을 제안하는 반면, 이 관계를 뒷받침하는 구체적인 증거는 발견되지 않았습니다. 프리바이오틱스와 혼동하시는 분들이 있으신데요, 생물의 성장이나 활동을 유도하는 식품 화합물이 프리바이오틱스 입니다.

결론

프로바이오틱스는 우리의 전반적인 건강과 웰빙에 많은 잠재적인 이점을 제공합니다. 건강한 장내 미생물을 촉진함으로써, 소화와 면역 기능에서부터 정신 건강과 피부 건강에 이르기까지 우리 건강의 다양한 측면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칠 수 있습니다. 적절한 프로바이오틱스를 선택하고 그것을 우리의 일상에 통합하는 것은 우리의 삶의 수준을 향상하는데 많은 도움이 될 것입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