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 건강 행복 사랑
건강정보

관상동맥질환의 증상과 원인 및 종류 정확히 알고 갑시다.

by 엘리훗9 2023. 6. 12.

 

 

관상동맥질환의 비밀을 밝히다. 심장 건강을 위한 탐구!

은밀히 중년의 생명을 위협하는 조용한 암살자 관상동맥질환(Coronary Artery Disease, CAD)에 대한 탐구를 함께 해 보겠습니다.

 

관상동맥질환 암살자 무서운 질병 은밀한 침입자

 

이 복잡하고 무서운 질병의 원인, 증상과 함께 어떤 종류의 질환이 있는지 알아보고 관상동맥질환의 예방법 및 좋은 영양제 성분과 치료방법을 함께 파헤치면서 이 은밀한 침입자에 대한 비밀을 탐구해 보는 시간을 갖도록 하겠습니다.

 

관상동맥질환 협심증 심근경색 썸네일

 

관상동맥질환 원인

관상동맥은 체내 최대의 동맥인 대동맥에서 분기를 이뤄 심장을 감싸는 혈관 네트워크를 말합니다. 이 동맥들은 심장근육에 산소와 영양분을 효과적으로 공급, 순환시켜 심장의 대사적인 욕구를 만족시키는 매우 중요한 임무를 수행합니다.

 

 

 

이렇게 중요한 기관 관상동맥 내부에 시간이 지남에 따라 끈적한 침전물인 플라크가 치밀하게 쌓이면서 동맥을 좁히는 질환이 관상동맥질환이며  주요 위험 요인으로는 높은 콜레스테롤 수치, 흡연, 고혈압, 비만, 당뇨병, 운동부족 및 가족력과 같은 원인들이 있습니다.

 

관상동맥질환, 혈관 막힘, 플라크, 콜레스테롤

 

관상동맥질환 증상

일반적으로 나타나는 증상을 보자면 흉통 또는 불편감(협심증)이 있습니다. 이런 증상은 가슴이서 느껴지는 압박감, 답답함, 쥐어짜는 느낌과, 무거움 등으로 느껴지도 합니다. 기타 증상으로는 호흡 곤란, 메스꺼움, 어지러움이 있으며 팔과 어깨, 턱 등의 통증이 발생하기도 합니다.

 

 

 

 

무서운 점은 초기 증상이 없거나 미미한 관상동맥질환의 경험으로 조기 발견이 어려울 수 있다는 것입니다. 이런 문제를 정확히 인식하고 본인의 몸 상태를 잘 관찰하는 자세를 갖는게  무엇보다 중요하겠습니다.

 

관상동맥질환 봄상태 지속적인 관심

 

관상동맥질환 종류

우리의 심장 근육에 산소와 영양분을 공급하는 고속도로와 같은 관상동맥에 영향을 주는 질환군을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협심증(angina pectoris)

협심증은  관상동맥질환(CAD)의 일반적인 증상으로서 가슴의 불쾌감과 통증이 특징입니다. 이는 관상동맥이 좁아지거나 막혀서 심장근육이 충분한 산소를 받지 못하는 상황에서 발생하는 현상입니다. 협심증에는 세 가지 주요 유형이 있으니 꼼꼼히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협심증 가슴통증 관상동맥질환

 

●안정형 협심증(stable angina)

안정형 협심증은 주로 남자에 나타난다고 합니다. 식사나 운동 및 정신적인 스트레스와 같이 심근에 산소요구량이 증가할 때 흉골 뒤에서 심하게 쥐어짜는 듯한 양상으로 나타납니다. 이럴 때는 니트로글리세린(nitroglycerin)을 투여하거나 휴식을 취하면 사라집니다.

 

●불안정형 협심증(unstable angina)

불안정형 협심증은 더 심각하고 예측이 어려운 형태를 나타내며 휴식 중이나 조금의 신체 활동 때에도 발생할 수 있습니다. 매우 위험한 상태이며 심장마비가 올 수 있기에 즉각적인 응급조치가 꼭 필요합니다.

 

●이형 협심증(variant angina)

이형 협심증은 관상동맥의 국소적 경련에 의해 생기며 스트레스나 운동과 연관 없이 안정적인 상태에서 나타나는 증상을 말합니다.

 

협심증, 심근경색증 관상동맥질환

 

심근경색증(myocardial infarction)

심근경색증은 보통의 경우 이미 동맥경화성 협착이 있는 관상동맥에 갑자기 현전이 발생해 혈류가 완전히 막힘으로써 발생하게 됩니다. 그로 인해 혈액을 공급받던 심장 근육은 경색을 띠게 되고 괴사로 이어지게 됩니다. 40~50%의 주된 범위로 관상동맥폐색이 일어나는 혈관은 좌관상동맥의 앞심실사이 가지입니다.

 

 

 

급성 혈전이 생기는 원인은 아직 정확하게 밝혀지진 않았지만 내막파열(intimal rupture)이 발생하면 그 위치에 혈소판과 피브린(fibrin)이 침착하는 것이 가장 큰 원인으로 여겨지고 있습니다. 심근경색이 심실벽의 전층을 침범한 상황을 전층경색증(transmural infarction)이라 하며, 그렇지 않은 경우를 심내막하경색증(subendocardial infarction)이라 부르며 전층경색증이 더 심하고 위험한 상태입니다.

 

급사(sudden death)

급사의 근본적인 원인으로 관상동맥의 상당한 막힘 또는 폐색에 있다고 하겠습니다. 이러한 막힘은 심장 근육으로 가는 혈류를 제한하여 산소결핍으로 이어지고 갑작스러운 심장 정지라는 무서운 상황을 촉발할 수 있겠습니다.

증상이 일어난 지 1시간 이내에 사망하는 경우이며 관상동맥질환에 의한 급사의 위험성은 병변의 범위와 좌심실 기능의 손상된 정도에 따라 2~10%의 범위로 나타납니다.

 

급사, 응급상황 구급차 앰블런스

 

관상동맥질환 예방법

관상동맥질환을 예방하기 위한 다음의 행위들은 위에서 알려드린 위험한 질환의 발병을 감소시키는 데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예방을 위한 생활습관 개선에는 다음과 같은 핵심 사항들이 있습니다.

건강한 식단 채식위주 식단 건강식

 

건강한 식단 유지하기

건강한 식단을 유지하기 위해 포화 지방과 트랜스 지방, 콜레스테롤, 나트륨 함유량을 낮추는 것이 중요합니다.

 

규칙적이며 꾸준한 신체활동

주 150분 이상의 중등도 운동을 하는 것을 목표로 하여 꾸준한 신체 활동을 유지해야 합니다.

 

정신적 스트레스 관리, 요가 , 스트레스 해소

 

정신적 스트레스의 관리

명상, 요가 또는 취미 등을 통해 스트레스 관리를 해야 합니다.


좋지 않은 습관들과의 이별

흡연을 중단해야 합니다. 그러기 위해선 흡연자들과의 노출을 피하는 게 좋겠습니다.

 

음주 절주 금주 알콜섭취 컨트롤 술

 

알코올 섭취의 컨트롤

음주의 통제는 관상동맥질환 예방에 매우 중요한 요소입니다. 섭취 한도를 설정하고 음주량을 모니터링하세요. 사회생활 및 여러 행사들도 있으니 비알콜 대안을 모색하세요. 일부 음료와 칵테일과 같은 음료의 숨은 알코올과 당의 함유량도 체크하셔야 합니다. 필요한 경우 전문가의 지원을 받으셔야 합니다. 

 

 


혈압과 콜레스테롤 수치를 정기적으로 모니터링해야 합니다.

관상동맥질환의 발생과 진행에 일등공신 고혈압과 콜레스테롤. 혈압의 지속적인 상승은 관상동맥을 포함한 동맥에 과도한 압력을 주게 됩니다. 시간이 흐를수록 이러한 압력의 증가는 동맥벽에 플라크를 형성시키는 동매경화증의 발생을 초래합니다. 혈압을 정기적을 모니터링해 적정 혈압을 유지 관리 해야 합니다.

 

콜레스테롤 측정 혈압 모니터링

 

콜레스테롤은 간에서 생성되며 음식을 섭취하면서 확보됩니다. 특히 저밀도 지단백 콜레스테롤(LDL)의 수치가 높으면 동맥경화증 발생 확률이 높아지며 중성지방인 트리글리세라이드의 높은 수치도 CAD의 위험증가 요인입니다. LDL콜레스테롤과 고밀도 지단백(HDL) 콜레스테롤 그리고 트리글리세라이드의 수치를 정기적으로 모니터링하시길 권장합니다.

 

영양보조제 식품영양제 영양제

 

관상동맥질환에 좋은 영양제 성분

관상동맥질환(Coronary Artery Disease, CAD) 예방과 치료에 도움을 주는 영양소는 여러 가지가 있습니다. 심혈관 건강을 촉진하고 합병증의 위험을 줄이는 역할을 하는 다음과 같은 몇 가지 주요 영양소를 알아보겠습니다.

 

오메가3 견과류 식이섬유 연어

 

●오메가3

연어, 고등어, 삼치와 같은 지방이 많은 생선과 호두, 아마씨, 차 씨 등에 함유되어 있습니다. 오메가-3 지방산은 염증을 감소시키고 중성지방 수치를 낮추며 전반적인 심장 건강을 개선하는 데 도움이 됩니다. 또한 부정맥의 위험을 감소시키고 동맥경화의 진행을 늦출 수 있습니다.

미국 오메가3 베스트5

 

2023.06.18 - [건강보조식품] - 마그네슘의 효능과 결핍 증상 및 최고 음식 베스트5! 확실히 알려드립니다.

 

마그네슘의 효능과 결핍 증상 및 최고 음식 베스트5! 확실히 알려드립니다.

더보기 매일매일 활력 있는 아침을 약속하는, 우리에게 꼭 필요한 필수 미네랄 마그네슘의 놀라운 효능과 어떤 음식에 많이 들어 있는지 베스트5를 알아보겠습니다. 그리고 우리 마그네슘이 결

eliud.net

●식이섬유

전곡류, 과일, 채소, 콩, 견과류 등과 같은 높은 식이섬유 식품은 심혈관 건강에 많은 이점을 제공합니다. 용해성 식이섬유는 LDL 콜레스테롤 수치를 낮추는 데 도움이 되고, 불용해성 섬유는 건강한 체중을 유지하고 당뇨병 발병 위험을 감소시키는 데 도움이 됩니다.

 

견과류 식이섬유 씨앗 전곡류 오메가3 식물성 오메가3

 

●항산화물질

과일, 채소, 견과류, 씨앗 등에 풍부하게 함유된 비타민 C와 E, 베타카로틴, 셀레늄과 같은 항산화물질은 산화 스트레스와 염증을 줄이는 데 도움이 됩니다. 특히 베리류, 녹색 잎채소, 과일 등이 높은 항산화물질을 제공합니다.

 

●마그네슘

녹색 잎채소, 전곡류, 견과류, 씨앗 등에서 찾을 수 있는 마그네슘은 정상적인 혈압 유지, 심장 리듬 조절 및 근육 기능 유지에 중요합니다.

●칼륨

칼륨은 건강한 혈압 유지에 중요합니다. 바나나, 오렌지, 멜론 등의 과일, 채소, 콩류 및 유제품이 좋은 칼륨의 원천입니다.

 

●비타민K

녹색 잎채소, 브로콜리, 발효식품에 함유된 비타민K는 혈액 응고에 관여하며 동맥의 석회화 위험을 감소시키는 역할을 합니다

 

 

 

 

심혈관의 전반적인 건강을 위해서는 균형 잡힌 다양한 식단이 중요합니다. 개인의 요구 사항과 건강 상태에 맞춘 영양소 섭취와 식이 개선에 관한 맞춤형 조언을 위해 의사나 약사 분들과 상담하는 것이 좋습니다.

 

 

관상동맥질환 치료 내과 외과 치료 수술

 

관상동맥질환 치료 방법

관상동맥질환의 치료 방법은 질환의 심각성에 따라 달라집니다. 혈압과 콜레스테롤 수치를 조절하고 혈전을 예방하기 위해 약물 치료가 필요할 수 있습니다. 건강한 식단과 운동과 같은 생활습관의 개선은 필수적이라 하겠습니다.

 

 

 

 

일부 경우에는 혈액 흐름을 개선하기 위해 협착된 혈관을 넓히는 경피적 관상동맥확장술 또는 우회 수술과 같은 의료적 치료가 필요할 수도 있습니다.

 

◆내과적 치료

기본적인 조치라 할 수 있는 흡연을 중단하고, 고혈압을 조절하며, 저지방 식이를 하여야 한다. 약물요법으로는 질산염(nitrates), 베타 차단제(beta-blocker), 칼슘 차단제(calcium blocker) 등을 사용하는데 이는 협심증을 해소하기 위한 목적(항협심증제)입니다.

●경피적 경혈관관상 동맥확장술(PTCA) :  카데터에 부착되어 있고 관상동맥 협착부위에 삽입된 풍선을 팽창시켜 협착상태를 해소해 주는 방법으로 세 개의 관상동맥 중 한 개 또는 두 개의 혈관에 심한 협착이나 폐쇄가 있는 경우에 시행합니다. 그러나 세 개의 혈관에 협착이 있는 환자에서는 관상동맥우회로이식술만큼 효과적이지 못하며 왼관상동맥(left main coronary artery)의 협착증에서도 효과가 적다고 합니다.

◆외과적 치료

관상동맥질환(CAD)의 외과적 치료는 막히거나 좁아진 관상동맥을 우회하거나 넓혀 심장 근육으로의 혈류를 개선하는 것을 목표로 합니다. CAD 치료에 사용되는 가장 일반적인 수술 절차에는 관상동맥우회술(CABG) 및 경피적 관상동맥 중재술(PCI)이 있습니다.

 

외과적 치료, 수술 관상동맥우회술

 


●관상동맥우회술(CABG) : CABG는 종종 다리, 가슴 또는 팔에서 채취한 건강한 혈관을 사용하여 막히거나 좁아진 관상 동맥을 우회하는 수술입니다. 건강한 혈관은 대동맥에 붙어 있고 막힌 곳을 넘어 관상 동맥에 연결되어 혈류가 심장 근육에 도달하는 새로운 경로를 만드는 수술입니다. CABG는 일반적으로 관상 동맥이 여러 번 또는 심하게 막힌 개인에게 권장합니다.

 

경피관상동맥중재술

 

●경피관상동맥중재술(PCI) : 혈관성형술로도 알려진 PCI는 중재적 심장 전문의가 수행하는 덜 침습적인 방식입니다. 끝 부분에 수축된 풍선이 있는 카테터를 막힌 관상 동맥에 삽입합니다. 풍선을 부풀려 플라크를 압축하고 동맥을 넓혀 혈류를 회복시킵니다.

 

 

 

 

어떤 경우에는 스텐트(작은 망사 튜브)를 동맥에 삽입하여 개방 상태를 유지할 수 있습니다. PCI는 종종 관상동맥 조영술과 같은 영상 기술의 지침과 함께 진행됩니다.

결론

관상동맥질환은 중년의 나이에 접어들었을 때 매우 집중해야 할 중요한 건강문제입니다. 원인을 이해하고 증상을 인식해 예방을 위한 노력을 지속해야만 관상동맥질환의 위험을 피해 나갈 수 있겠습니다.

 

행복한 라이프 스타일 건강 부부

 

조기발견과 적시에 관리하는 것이 심장 간강을 유지하는데 중요하다 하겠습니다. 정보를 습득하고 심혈관 건강을 위한 라이프 스타일을 적용하며 관련 전문가와 상담하면서 건강한 미래를 만들어 가시길 바랍니다. 

 

 

댓글